중고나라 및 중고거래플랫폼 신종 사기 공유(판매자도 사기 당할 수 있다)
안녕하세요. 얼마 전 중고나라에 물품을 판매하려고 등록해 두었다가 새로운 사기 수법을 알게 되어 공유하는 글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크게는 몇백만 원까지 사기를 당한 분들이 있다고 하니 알아두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중고거래 신종 사기 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중고나라 신종 사기 접근방법
중고나라 및 중고물품거래 사이트에 물품을 등록해두면 문자로 제품에 관심 있다는 표현을 하며 접근합니다. 여기서 여타 다른 일반적인 중고거래와의 차이는 문자로 연락을 하지만 카카오톡으로 다시 연락을 달라고 하는 것이 차이가 있습니다.
2. 중고나라 신종 사기 | 어떤식으로 하나?
1. 문자로 "어떤 물건을 보고 연락드렸습니다"라고 형식적인 중고거래에서 하는 것처럼 접근을 해옵니다. 하지만 저 글 아래에 카카오톡 ID를 알려주며, "추가 사진을 더 확인할 수 있나요" 등을 카톡으로 알려달라고 합니다.
2. 사진 등을 보내고 구매를 하겠다며 택배는 언제 보내는지 등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립니다. 그리고 어떤 거래플랫폼에 마일리지가 있어 그 플랫폼에 판매물품을 등록하면 마일리지로 결제하겠다고 유도합니다. 판매자는 해당 링크로 이동해 가입을 하게 되는데 누가 봐도 대충 90년대 느낌의 부족해 보이는 화면이 나오고 회원가입 및 물품등록 등의 메뉴를 가지고 있습니다.
3. 판매물품을 "유니버스마켓" 안전거래 플랫폼을 위장한 사이트에 등록을 하고 물품 등록번호를 구매자에게 건네면 구매자가 결제를 하고 내가 가입한 계정에 판매금액이 포인트로 입금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현금화를 위해 출금 버튼을 눌러 진행하고 잠시 뒤 마이메뉴로 들어가보면 "계좌 정보가 일치하지 않아 출금이 정지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회원가입 시 등록했던 계좌번호를 다시 확인하면 내 계좌번호 끝에 다른 번호 한자리가 더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내가 계좌번호를 적다가 한자리를 더 눌렀나 착각이 되어 사이트에 표시된 고객센터로 연락을 했습니다.
"출금을 하려니 계좌가 정지되었다"라고 문의하였더니 지급 정지된 계좌를 해지하려면 인증을 진행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때부터 뭔가 싸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토스뱅크 계좌번호를 주고 판매물품에 금액만큼 인터넷 은행(카카오뱅크, 네이버페이) 등 온라인 은행으로 송금하지 말고 일반 은행에서 송금하라고 요청을 합니다. 그래야 잠긴 출금 계정을 풀어줄 수 있다고 하고요
※절대 입금하시면 안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인터넷뱅킹으로 하지 말라는 말을 못 보고 카카오뱅크로 해당 계좌로 이체를 하려고 하니 "사기피해 52건 신고된 계좌입니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되어 그때부터 뭔가 이상하다는 것을 직감했죠. 그래서 더치트에 계좌번호를 조회해 보니 몇백 건의 피해가 신고된 계좌였습니다.
3. 중고나라 신종 사기 | 요약
1. 중고나라 및 중고거래사이트에 판매 물품을 등록
2. 문자로 먼저 연락이 오고 카카오톡으로 추가 정보(제품 및 사양) 등을 알려달라고 함
3. 안전거래 or 물품거래플랫폼에 마일리지가 있으니 그쪽으로 거래 유도
4. 판매물품을 등록하고 등록번호를 알려주면 내 계정에 판매대금이 포인트로 바로 입금됨
5. 포인트를 출금하려고 출금요청을 하면 계좌정보가 잘못되어 있어 정지되었다고 알림이 뜸
6. 출금 정지를 풀려면 판매대금만큼의 금액을 계좌로 보내 인증을 유도함
7. 카카오뱅크, 네이버페이 등은 계좌이체 전 사기피해 정보 확인 서비스가 있는 것을 의식하여 일반 은행
송금을 유도함
8. 이러한 경우 절대 이체하시면 안 됩니다. 더치트 사기 조회를 해보거나 카카오뱅크로 1원 정도를 테스트로 이체해 보면 사기 피해 등록 건수가 나오며, 처음 접근한 사람과 거래플랫폼 고객센터는 같은 한패이며, 한 사람이 진행할 수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뒤늦게 대화했던 내용을 읽어보니 말투나 어법이 조금 이상한 것으로 보아 조선족이나 중국 쪽 보이스피싱과 비슷한 형태로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방법이라 급하게 공유하는 글을 작성했습니다.
마무리하며
실제로 저도 거래하면서 의심적인 부분이 많아 네이버나 검색포탈에서 비슷한 사례로 검색을 해보니 적게는 몇십만 원 많게는 몇백만 원까지 피해를 받으신 분들이 있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아직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사기 수법으로 중고거래를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