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가리 낚시대, 릴, 웨이더 구매 요령 및 웨이더와 웨이더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낚시를 즐기고 계시는 추세입니다. 특히 민물고기를 대상으로 한 낚시는 많은 사람들이 시도하지만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의 리뷰는 이러한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시작하겠습니다.
낚시대
우선 초보자들은 낚시를 처음 시작하려고 할 때 장비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쏘가리 낚시를 위한 장비 선택은 중요한 부분이며, 이 부분에 대한 설명드리겠습니다. 보통 쏘가리 낚시에서는 가벼운 채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빳빳한 낚시대보다는 탄성이 있는 낚시대를 선호합니다. 일반적으로는 L 스펙의 낚시대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지그헤드와 미노우 같은 채비를 같이 사용할 때 유리하고 범용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L 스펙 외에도 UL 스펙이나 미노우 전용대 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처음 낚시를 시작할 때는 어떤 로드가 자신에게 맞는지 모를 수 있기 때문에 고민할 필요 없이 두 가지 모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로는 JS 컴퍼니에서 출시한 쏘치 M1이라는 제품입니다. 이 모델은 쏘가리 동호회나 카페에서 가장 많이 추천되는 제품으로, JS 컴퍼니의 M1 시리즈 중에 S662L 스펙이 특히 많이 사용됩니다. 인터넷으로 구매를 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에 링크를 눌러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는 NS 블랙홀의 RS플러스라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도 쏘가리 낚시 입문자에게 적합한 모델로 쏘미노잉 스펙의 제품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두 제품의 가격대는 10만원 초반 정도로 형성되어 있으며 동네에 낚시방에 가셔서 현금으로 구매할 시 조금의 할인 등을 받을 수도 있기에 먼저 낚시방에 전화해서 알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피닝 릴
낚시대를 선택했다면 당연히 릴도 구매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쏘가리 낚시릴은 전용 제품으로 나오지 않아 초보자들에게 혼란을 주곤 합니다. 하지만 두 가지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첫째로, 스풀의 스펙은 S 쉘로우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쏘가리 낚시는 캐스팅 게임을 많이 하게 되는데, 낚시 라인이 얇기 때문에 스풀에 라인을 가득히 감지 않으면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어 비거리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둘째로, 1000번과 2000번 바디 크기의 릴을 주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초보자들에게 추천되는 모델로 울테그라 C2000S가 있습니다. 여기서 C는 콤팩트를 의미하며, S는 쉘로우를 의미합니다. 이 모델은 2000번 바디를 사용하되 1000번의 바디처럼 가벼우면서 쉘로우 라인이 감기는 부분이 얕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제 두 가지 추천 모델을 소개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쏘가리 낚시 동호회나 카페에서 가장 많이 추천하는 시마노의 울테그라 제품입니다. 세부 모델로는 C2000S와 C2000SHG가 있으며, 둘 다 쏘가리 낚시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둘째로, 시마노의 나스키 C2000S 모델도 추천드립니다. 두 모델 중 나스키 모델이 조금 더 저렴한 편이지만 내구성 등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과 후기를 참고하여 자신에게 맞는 모델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제품의 링크를 첨부하오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웨이더
쏘가리 낚시는 보통 계류 낚시라고 표현되며 이는 흐르는 물에서 낚시를 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낚시할 때마다 옷을 바꿔 입거나 맨몸으로 들어가야 할까요? 이는 실제로 쉬운 일이 아닙니다. 계류낚시를 하려면 강물에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장애물과 풀 사이를 걷거나 장애물이 있기 때문에 다치거나 불편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낚시를 처음 시작한 때에는 바로 웨이더를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낚시를 꾸준히 하려는 계획이 있다면 웨이더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웨이더를 착용하면 물에 들어가더라도 옷이 젖지 않고 편안하게 낚시를 할 수 있습니다.
추천 제품으로는 엔녹스의 네오플랜 웨이더와 발라카스 웨이더가 있습니다. 엔녹스 웨이더는 약간 서늘한 날씨에 입기 좋은 제품이고 발라카스 웨이더는 조금 얇은 소재로 제작되어 사계절 내내 입기 좋은 제품입니다. 물론 서늘한 날씨에는 바지를 두꺼운 걸 입고 들어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웨이더 구매는 낚시를 처음 시작할 때 바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조금씩 경험을 쌓아보시다가 계속해서 낚시를 하실 생각이 있다면 웨이더 구매를 고려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웨이더의 위험성
어느 정도 낚시를 경험하고 웨이더를 구매할 계획이 있는 분들은 필독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웨이더는 옷 안으로 물이 들어오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옷 안으로 공기가 들어와도 다시 밖으로 배출되지 않는 특징도 있습니다. 이것은 계류에서 낚시를 하다가 넘어졌을 때 체중의 몇 배에 달하는 물이 들어와 위험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또한 수심이 깊은 곳에서 넘어지면 다리 부분에 공기가 차서 몸이 뒤집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장비는 매우 중요합니다. 안전장비로는 웨이딩 벨트, 웨이딩 스태프와 밑창이 펠트 재질인 계류화가 필수입니다. 또한 조끼에는 커터칼이나 웨이더를 찢을 수 있는 도구를 가지고 다니며 위급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낚시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낚시대, 릴, 웨이더와 웨이딩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알아본 내용 이외에도 조끼나 미끼 구매 등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취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쏘가리 낚시대 추천 베스트 TOP10 (0) | 2023.09.08 |
---|---|
쏘가리 낚시 포인트 보는 방법 - 쏘가리의 특성 (0) | 2023.08.29 |
쏘가리 루어 낚시 미끼는 무엇을 사용할까요? - 소프트베이트, 하드베이트 (0) | 2023.08.11 |
쏘가리 낚시 웨이더 - 일체형 분리형 4종 추천 (0) | 2023.08.10 |
시마노 스피닝 릴 스펙 보는 방법과 22 스텔라 간단 리뷰 (0) | 2023.08.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