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국가는 전기차에 대한 국고 보조금을 축소하였습니다. 승용차의 경우, 국고 보조금이 500만 원에서 400만 원으로 감소하였고, 화물차의 경우 1200만 원에서 1100만 원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비싼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 의욕이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조치는 제조사의 성장 동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얼마나 감소되었나?
- 승용차의 국고 보조금이 500만 원에서 400만 원으로 감소
- 화물차의 국고 보조금이 1200만 원에서 1100만 원으로 감소
소비자 구매 의욕 하락
- 비싼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구매 의욕 예상
- 제조사의 성장 동력에 부정적 영향
전기차 국고 보조금 축소 이유
정부의 주장은 전기차 경쟁력 향상 및 증가하는 생산량으로 인해 기존 수준의 보조금 유지 어려움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문점으로는 예산 부족이 아닌 다른 이유로 보조금 축소 결정되지 않았나 의심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전기차 가격 저렴화 필요
제조사가 가격을 낮추기 위한 노력 필요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배터리 기술, 특히 리튬인산철 배터리의 사용으로 가격 저렴화 시도하였을 때 부작용과 위험성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배터리 기술 발전
전기차 가격 인하는 여러 가지 문제가 엮여있어 발열 문제와 더 저렴한 전기차 생산에 대한 에로사항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세금 문제
최근 전기차 판매량이 눈에 띄게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전기차 세금 개편으로 인해 전기차 경쟁력이 하락한 것이 한 몫을 하였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여기에 더불어 점점 올라가는 충전 비용 등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기존의 세금 체계에서는 비교적 내연기관 차량보다 저렴한 세금에 매리트를 느꼈던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세금 체계 적용으로 인하여 가격과 무게에 따라 부과됨에 세금 부담이 함께 오기 때문에 구매를 꺼려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환경 및 미래 고려 필요
2024년 전기차 국고 보조금 감소와 세금 개혁으로 소비자의 구매 의욕 하락 예상되며, 환경 및 기후 변화 대응을 고려하면서 정부의 결정 재고가 필요해 보입니다. 2024년 전기차 국고 보조금 축소와 관련한 다양한 요인이 전기차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지는 향후 정부의 정책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므로 조금 더 지켜보아야 할 것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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